살며 사랑하며

인디언의 기도

tlsdkssk 2016. 8. 6. 17:55


위대한 영이여, 이것이 저의 기도입니다.
저로 하여금 당신의 음성과 인도를 느끼게 하옵소서.
저를 미워하는 사람에게도 제가 바른 사람이 되게 하시고 
언제나 친절한 사람이 되도록 저를 도와주소서.
저의 적이 약하고 비틀거리면 그를 용서할 수 있게 해 주소서.
그가 항복하면 그를 약하고 곤궁한 형제로 
도와줄 마음이 들게 해 주소서.


**

오, 위대한 영이여, 두려워하는 마음을 완전히 없애 주소서.
그리고 무엇보다도, 저희 동족과 제 영혼의 신이여,
저로 하여금 완전한 사람이 되게 해 주소서.


                                       ***아름다운 기도***

 

 매일의 축복기도

하느님,
저는 당신의 이름으로 일어납니다.
당신께서 저에게 주신 힘으로
몸을 일으킵니다.
이 날을 강복하소서.
오늘 만나는 이들에게
복의 샘이 될 수 있도록 저에게 복을 주소서.

지난밤에 제가 편히 잠잘 수 있게 해 주시고,
꿈속에서 제게 말씀하시니 감사드립니다.
당신께서는 낮이나 밤이나
저와 함께 계십니다.
오늘 당신의 부르심에 귀를 기울이고,
제 마음에 속삭이시는 당신의 작은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하소서.
오늘 당신이 이르시는 일을 하게 하소서.

하느님께서는 저에게 새날을 선사하시어,
제가 정신을 차려 살게 하시고
삶의 신비를 헤아리게 하십니다.
순간마다 깨어 있게 하소서.
삶의 맛을 느끼게 하소서.
어느 때라도 저와 함께 하시는 하느님,
당신께서는 사람들 속에서 저를 만나시고,
일어나는 일을 통해 저에게 말씀하십니다.
저에게 착한 마음을 주시어
당신의 부르심을 따르게 하소서.

언제나 마지막 때가 될 수 있으니,
오늘이 마지막 날인 듯 살게 하소서.
제가 만나는 각 사람 안에 깃든 신비와
창조의 아름다움,
모든 순간이 좋은 기회임을
열린 마음으로 바라보게 하소서.
그리하여 감사하는 마음으로,
자유롭게 살게 하소서.

하느님,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을 저에게 주시어,
오늘 매 순간을 감사하며 살게 하소서.
시간은 당신께서 주시는 것이며,
당신의 영원이 저의 유한한 순간 속으로
들어오는 때임을 알게 하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님,
오늘 저와 함께 지내시어
제가 당신을 드러내는 도구가 되게 하소서.
제 눈에서 당신의 자비하심을 보게 하시며,
제 말에서 생명을 주시는 당신의 말씀을
듣게 하소서.
제 안에서 저를 통해 활동하시어,
당신의 구원이
오늘 제가 만나는 모든 이에게
임하게 하소서.
(안젤름 그륀·독일 신부이며 작가, 1945-)


+ 사랑의 기도

그대에게 좋은 친구가 있기를
또한 그대가 그대 자신에게 좋은 친구가 될 수 있기를
위대한 사랑과 따뜻함 그리고 느낌과 용서가 있는
그대 영혼 속 장소로 여행할 수 있게 되기를
그 여행길이 그대를 변화시키게 되기를
그것이 그대 안에 있는
부정적이고 차갑고 냉정한 것을 바꿀 수 있게 되기를.

진정한 열정과 친밀감과 일체감이 있는 곳으로
그대가 여행하게 되기를
그대가 친구들을 소중하게 여기게 되기를
그들을 선한 마음으로 대하고
그들을 위해 그곳에 머물게 되기를
그대의 여행에 필요한 모든 도전과 축복,
진실과 빛을 그들이 가져다주기를

그대가 결코 홀로 고립되지 않기를
언제까지나
영혼의 동반자들과 함께
편안한 집에 머물게 되기를....
(존 오도나휴·아일랜드 시인이며 철학자, 1956-2008)


+ 육체를 위한 기도

그대의 몸이 축복 받기를
육체가 그대 영혼의 충실하고 아름다운 친구임을 깨닫게 되기를
그대에게 기쁨과 평화가 함께 하기를
그리하여 그대의 감각이 성스러운 출발점임을 알게 되기를

신성함이란 깨어 있는 마음으로
보고, 느끼고, 듣고,
접촉하는 것임을 깨닫게 되기를

그대의 감각이 그대를 불러 집으로 데려가기를
감각을 통해 지금 그대 안에 있는 우주와 그대 자신의 신비로움
그리고 그대의 가능성을 찬양하게 되기를
무엇보다 대지의 사랑이 그대를 축복하기를....
(존 오도나휴·아일랜드 시인이며 철학자, 1956-2008)



오, 신이여, 제게 지혜의 길을 가르쳐 주시고
그 길을 두려워하지 않고 좇을 수 있는 힘을 주옵소서.


****

오, 위대한 영이여, 이것이 저의 기도입니다.
두려움이 제 마음속으로 들어와 저의 발걸음을 인도하지 않도록 하옵소서.


*****

오, 위대한 영이여, 
제 자신의 일을 잘 감당하게 해 주옵소서.
언제나 제 자신의 일을 잘 돌아보게 하시고,
침묵해야 할 때는 그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않게 하소서.
제가 고통을 받아야 한다면 얌전하고 훌륭한 짐승들을 본으로 삼아 불평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을 괴롭히지 않고 멀리 가서 홀로 말없이 고통을 견디게 하옵소서.
제가 이길 수 있다면 저를 도와 이기게 하시고 
─이 기도를 꼭 들어주옵소서.─ 제가 이길 수 없다면 적어도 
멋지게 지는 사람이 되게 해 주옵소서.





* 이 기도는 런던 버킹엄宮에 있는 조지왕의 서재 벽에 새겨져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