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백과

tlsdkssk 2015. 7. 17. 09:07

속이 더부룩할 때 엄지와 집게손가락 사이를 주무른 경험, 다들 한번쯤 있을 것이다. 손 지압은 반사 요법 중 하나로, 인체의 특정 부위를 자극하면 다른 부위에 반사반응이 일어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치료법이다.

↑ [헬스조선]마사지 중인 손

CASE 1
눈에 피로가 느껴질 때
눈 주변의 근육이 긴장하고 안압 이 올라가면 눈이 시리거나 충혈이 생기면서 피로감을 느낀다. 이럴 때는 양손 집게손가락에 있는 눈의 반사구를 엄지손가락 손톱 끝으로 1분간 누르자.

CASE 2
어깨에 통증이 있을 때
휴대전화와 컴퓨터 사용이 보편화된 요즘, 구부정하게 앉는 나쁜 자세 때문에 어깨와 목이 결리는 일 이 많다. 어깨와 목 반사구를 엄지손가락 손톱 끝으로 각각 2분씩 꾹꾹 누르자.

CASE 3
기침과 가래가 나올 때
기침과 가래는 몸속에 이물질이 들어왔을 때 발생하는 면역반응이다. 기침이나 가래가 나올 땐 호흡기와 입안의 반사구를 자극하자. 우리 몸에서 알레르기성 염증을 억제하는 기관인 부 신의 반사구도 자극하면 좋다. 양 손바닥과 손등을 각각 1분씩 누르자.



CASE 4
위가 아플 때


양 손바닥에 있는 반사구를 엄지손가락 지문으로 누른다. 태양신경총은 자율신경이 밀집해있 는 복부를 말하는데, 이 반사구를 자극하면 자율신경과 신체 장기의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위 에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부신이 과도한 활동을 하기 때문에 부신 반사구를 자극해 이완시키는 것도 좋다. 소화기 반사구도 함께 자극하면 더 효과적이다.

CASE 5
콧물이 나오거나 코가 막혔을 때
코가 막혔을 때 양손의 코와 목 반사구를 자극하자. 양 손바닥과 손등을 엄지손가락 손톱 끝으로 각각 1분간 누른다. 손톱 대신 이쑤시개를 활용해도 좋다.

↑ [헬스조선]눈에 피로가 느껴질 때 지압법

↑ [헬스조선]어깨에 통증이 있을 때 지압법

↑ [헬스조선]기침과 가래가 나올 때 지압법

↑ [헬스조선]위가 아플 때 지압법

↑ [헬스조선]콧물이 나오거나 코가 막혔을 때 지압법

'생활 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기억검사  (0) 2015.07.21
마늘과 무좀  (0) 2015.07.20
양파 얼음/푸드 소생술  (0) 2015.07.08
닭가슴살 샐러드  (0) 2015.05.26
수면마비  (0) 2015.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