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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모짜르트 /마술피리 중에서 밤의 여왕 아리아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8인 소프라노 비교 감상

tlsdkssk 2006. 2. 26. 09:45

     

     

     

Wolfgang Amadeus Mozart
ZauberFlote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등장인물*

밤의 여왕 (S)
파미나 (S) - 여왕의 딸
3명의 시녀 (S, Ms)
타미노 (T) - 이집트의 왕자
파파게노 (Br) - 새잡이
파파게나 (S) - 파파게노의 신부
자라스트로 (Bs) - 이시스와 오시리스신을 섬기는 대제사장
모노스타토스 (Br) - 이시스 신전의 노예 우두머리, 흑인
신전의 세 수호신 (S,Ms)
그 외 두 제사장, 무장한 두 사나이, 연설자.

*줄거리*

고대 이집트. 큰 뱀에 쫓기던 왕자 타미노는, 밤의 여왕이 보낸 세 시녀
의 도움으로 구원을 받고 밤의 여왕을 만난다.
타미노는 그녀로부터 자라스트로는 폭군으로 그녀의 딸 파미나를 그가 납
치해갔다는 사실을 전해 듣고 파미나를 구출하기로 결심한다. 밤의 여왕
이 건네주는 마술의 피리를 가지고 새 사냥꾼 파파게노와 함께 적지에 잠
입한 왕자 타미노는 사실인 즉, 여왕의 말과는 정반대로 자라며, 악과 어
둠의 세계를 지배하는 밤의 여왕으로부터 청순한 딸을 보호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타미노와 파미나 두 젊은이의 사랑은 많은 시련을 겪은 뒤에야 사랑이 맺
어지는 우면인지라 두사람은 많은 시험과 험한 시련을 이기고 마침내 사
랑의 승리를 얻는다.
한편 익살광대같은 새잡이 파파게노도 그와는 천생연분인 파파게나를 아
내로 얻게 되어 우쭐거린다. 밤의 여왕이 복수를 꾀하지만 이는 물론 실
패로 돌아가고, 파미나를 탐냈던 검둥이 악당 모노스타토스와 더불어 지
옥에 떨어진다.

      'Der Ho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는 3막에 나오는 아리아로 밤의
여왕이 딸을 향해 부르는 노래이다.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

Sop.Christina Deutekom -Sir Georg Solti(1969)

Sop.조수미-Sir Georg Solti,빈 필하모닉 Orch(1990년)


Sop.Edita Gruberova -Nikolaus Harnoncourt,취리히 가극장 Orch (1987)


Sop.Luciana Serra


Sop.Erna Berger


Sop.Lucia Popp -Otto Klemperer,필하모니아 Orch(1961)


Sop.Natalie Dessay -WILLIAM CHRISTIE, LES ARTS FLORISSANTS (Erato) (1995년)


드라켄스버그 소년합창단

     

     

"지옥의 복수가 내 마음을 불타게 한다"
(Der Ho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Der Ho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Tod und Verzweiflung
flammet um mich her!
Fuehlt nicht durch dich Sarastro Todesschmerzen, So bist du
meine Tochter nimmermehr.
Verstossen sei auf ewig, verlassen sei auf ewig.
Zertruemmert sei'n auf ewig alle Bande der Natur,
Wenn nicht durch dich Sarastro wird erblassen!
Hoert, Rachegoetter, hoert der Mutter Schwur!
(Sie versinkt mitten in Donner und Blitz.)

지옥의 복수심 내 마음 속에 불타 오르고, 죽음과 절망이 내 주위에
불타 오른다.
네 손으로 자라스트로에게 죽음의 고통을 주지 않는다면 넌 더 이상
내 딸이 아니다.
너와 영원히 의절하겠다. 널 영원히 버리겠다.
피로 이어진 너와의 모든 인연을 영원히 끊고 말겠다.
네 손으로 자라스트로의 목숨을 빼앗지 않는다면,
들어라 복수의 신들아. 이 어미의 맹세를 들어라!

(그녀는 땅 밑으로 사라진다.)

     

     

   

     

     

* 모짜르트와 마술피리*

모짜르트의 창작활동은 매우 다양하여 당시의 음악의 장르에서 거의 모 두를 다루고 있다. 그는 생애의 모든 시기에 걸쳐 극음악 창작에 종사했 는데 대부분 오페라로서 그 가운데는 이태리어를 원본으로 한 오페라 세리아(정가극), 오페라 부파(희가극), 독일어로 된 징시필(창극의 일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마술 피리'는 모짜르트 최후의 오페라로서 그는 이 곡이 초연 된지 2개 월 뒤에 사망하였다.이 작품은 1791년 9월말에 완성하여 작곡자 자신의 지휘로 뷔덴극장에서 초연된 뒤 해를 거듭할 수록 인기를 더하고 있다.

대본은 모짜르트의 옛 친구이자 그 당시 빈에서 활약했던 작사가 겸 흥 행주, '시카네더'가 작성한 것으로 환상적 내용을 갖고 있다. 독일 고래 (古來)의 민속적 오페라인 징시필의 가사와 대사로써 작곡되었는데 단순한 징시필의 세계를 넘어서 독일 오페라의 고전을 창조하고 낭만파 오페 라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친 걸작이다 특히 당시의 모든 스타일이 종합되어 표현 내용으로서 프리메이슨의 사 상도 엿볼 수 있다. 즉 독일민요풍의 노래와 이태리 오페라풍의 아리아 그 밖의 성악과 기악의 여러 가지 형태를 흡수하여 변화무쌍하고 예술성 높은 작품세계를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파파게노와 파파게나는 빈풍의 민요로 되어 있긴 하지만 이 태리 부파의 음조를 띄고 있으며, 또 타미노와 파미나 두 사람은 이태리 풍의 영창조와 독일풍의 가곡조가 각각 나타내주고 자라스트로는 엄격한글룩의 스타일을, 밤의 여왕은 이태리의 오페라 세리아적 양식을 따르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바로크적, 바하적 코랄의 엄격한 양식도 눈에 띄 는데, 이와 같은 다양한 요소들은 상호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곡 전체에 통일을 주고 있다.

이 작품에는 두 개의 다른 차원의 세계가 펼쳐지는데, 파파게노의 세속적인 익살과 타미노, 파미나의 보다 숭고한 사랑이 양립한다. 여기에서 작곡자 모짜르트는 이 극히 모순된 주제를 교묘히 뒤엮어 일체화하여 결국 파파게나와의 지극히 단순한 행복을 추구하는 파파게노의 서툰 행위가 타미노, 파미나 간의 보다 영묘한 사랑의 추구에 비해 결코 뒤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으로 이 작품이야말로 모짜르트 의 천재성을 유감없이 드러내준 통쾌한 작품이다.

     

*8세 때의 모짜르트 *

     

     

     

2006,2,13,푸른 메아리

     

     




파일링크 : 밤의 여왕 -루치아나 세라.wma
출처 : 모짜르트 /마술피리 중에서 밤의 여왕 아리아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8인 소프라노 비교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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