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보양식

tlsdkssk 2016. 7. 18. 07:08

키즈맘 류신애 기자 ] 초복 날 식탁에 올라온 삼계탕을 보고 아이는 또 닭이야? 라고 할지 모른다. 뭔가색다른 보양식을 원하는 아이를 위해서 준비했다. 아이 입맛은 물론 몸에도 건강한 보양식 3가지.  
 
◆ 10대 슈퍼 푸드 ‘연어’

타임지에서 세계 10대 푸드로 소개된 연어는 식감이 부드러워 아이들에게 부담 없는 보양식 재료 중 하나다. 연어에는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가 꼭 먹어야 하는 식재료다.

오메가-3 이외에도 단백질과 지방, 니아신,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항산화제가 풍부해서 몸에 혈액순환 개선과 혈관, 신경의 염증을 해소하는데 탁월하다.

보양식 추천 요리는? 연어 스테이크

도톰하게 자른 연어에 후추와 소금으로 밑간한 뒤 올리브 오일과 레몬, 로즈마리로 30분간 마리네이드해준다. 달군 팬에 마리네이드한 연어를 앞뒤로 노릇하게 익혀준다.

*연어는 오래 구우면 살이 단단해지므로 빠른 시간에 구워낸다.

◆ 패류의 황제 ‘전복’

궁중 요리 식재료로 널리 쓰일 만큼 맛과 영양이 뛰어난 전복은 패류 중 가장 값비싼 몸값을 자랑한다. 전복이 패류의 황제라고 불리는 이유는 저열량,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맛과 영양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타우린, 아르기닌, 메티오닌, 시스테인 등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피로회복과 아이 성장발당에 도움이 된다.

보양식 추천 요리는? 전복죽

전복을 깨끗이 씻을 후 살과 내장을 분리해 다진다. 냄비에 참기름과 전복 살을 넣고 달달 볶아준다. 쌀과 물을 넣은 뒤 쌀알이 퍼질 때까지 충분히 익혀준다. 쌀이 어느 정도 퍼지면 내장을 터뜨려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전복은 비타민이 부족하기 때문에 파프리카를 넣은 샐러드와 함께 곁들이면 영양소가 풍부한 보양 식단이 완성된다.

◆ 새콤달콤한 ‘오미자’

오미자는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보양 음료로 딱이다. 시고, 쓰고, 맵고, 짠 다섯 가지의 맛을 낸다고 해서 오미자라고 불리는데 특유의 붉은 빛깔과 새콤한 맛이 특징이다.

오미자에는 유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로회복을 돕고 신진대사의 기능을 높여준다. 또한, 면역기능 강화와 항산화, 항염 효과는 물론 갈증을 해소해 주기 때문에 여름철 추천하는 보양식 재료다.

보양식 추천 요리는? 오미자 에이드

설탕과 오미자를 1:1의 비율로 맞춰 켜켜이 쌓는다. 바람이 통하지 않게 밀봉한 뒤 한 달 후 오미자 청을 유리병에 나눠 담아 냉장보관 한다. 오미자 청 50ml, 탄산수 200ml를 섞어 에이드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