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는 비타민 C뿐 아니라 B₁과 B₂가 풍부하기 때문에 비타민이 결핍되기 쉬운 겨울철 아이 반찬에 활용하면 좋다. 면역력을 키워 감기를 예방하는 배추 반찬 네 가지. 최고의 궁합은 '두부' 배추는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와 함께 조리하면 서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다.
배추두부된장무침
재료배추 5장, 두부 6×3cm 크기 1토막 된장 1/2작은술, 들기름 1작은술, 들깻가루 1큰술
1 배추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구고 손으로 물기를 꼭 짠 후 1cm 폭으로 먹기 좋게 썬다.
2 두부는 전자레인지에서 1분간 돌린 뒤, 칼등으로 으깨어 면보에 담아 물기를 뺀다.
3 볼에 ①과 ②를 담고 된장과 들기름, 들깻가루를 넣어 고루 무친다.
★ 두부를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간편하게 익힐 수 있고, 여분의 물이 빠져나와 으깰 때 물이 흥건하지 않다.
최고의 궁합은 '두부' 배추는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와 함께 조리하면 서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다.
배추스키야키조림
재료
배추 5장, 샤브샤브용 쇠고기 100g 설탕ㆍ맛술ㆍ간장 2큰술씩, 물 6큰술
1 배추는 줄기와 잎을 구분해 한입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설탕과 맛술, 간장, 물을 넣고 ①의 배추 줄기와 샤브샤브용 쇠고기를 넣고 끓인다.
3 ②의 고기와 배추가 부드럽게 익으면 ①의 배춧잎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 배춧잎은 금방 익기 때문에 고기와 배추 줄기가 다 익은 다음에 넣어 살짝만 익혀낸다.
면역력 쑥쑥! 배추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카로틴 등이 풍부해 면역력을 키우는 데 좋다.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배추전
재료
배추 5장, 밀가루 3~4큰술 달걀 1개, 새우젓 1작은술, 포도씨유 약간
1 칼을 눕혀 배추의 줄기 부분을 포를 뜨듯 저민다.
2 새우젓은 곱게 다져 달걀과 함께 섞는다.
3 ①에 밀가루를 묻히고 ②의 옷을 입힌다.
4 프라이팬을 달궈 포도씨유를 두르고 ③을 노릇하게 구워 먹기 좋게 썬다.
★ 달걀물에 소금 대신 다진 새우젓을 넣으면 감칠맛이 난다.
싱싱한 배추 고르는 법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이 좋다. 뿌리를 단면이 하얗고, 속은 노란 것이 싱싱하다.
배추유자청피클
재료
배추 5장, 식초ㆍ물 1 1/2컵씩, 설탕ㆍ유자청 3큰술씩, 소금 1 1/2큰술
1 배추는 한입 크기로 네모나게 썰어 병에 담는다.
2 냄비에 식초와 물, 설탕과 유자청, 소금을 넣고 끓인다.
3 ②가 끓으면 바로 ①에 붓고 뚜껑을 닫는다. 실온에서 하루 동안 숙성시킨 후 먹는다.
★ 병에 담는 대신 유리볼이나 사기그릇에 배추를 담고 피클물을 펄펄 끓여 부어도 된다. 누름돌이나 깨끗한 작은 접시를 엎어두면 배추가 피클물에 잠겨 간이 잘 밴다.
신문지에 싸서 보관 배추는 신문지로 여러 겹 싸서 그늘진 곳에 둔다. 손질한 배추는 물기를 빼고 비닐팩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배추전을 부칠 때 줄기 부분은 포를 뜨듯 저며 써세요
배추전을 부칠 때는 두꺼운 줄기 부분을 칼을 눕혀 포를 뜨듯이 저미면 익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모양도 평평해 부치기 쉽다. 줄기와 잎을 함께 조리할 때는 줄기와 잎부분을 구분해 썰어 줄기를 먼저 익히고 잎을 넣어 마저 익혀야 잎이 무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