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 풍경

[스크랩] 처녀만 궁녀가 될 수 있느니라~

tlsdkssk 2009. 2. 21. 08:56
(1)SG1S9906[1] 크기 조정.jpg
 
 
"어떻게 좀 해 보시게~"
"오라버니... 왜 이러세요.쟤는 처녀가 아니잖아요.조사하면 들킨다니깐...ㅉㅉㅉ"
"쉿~!!...누가 듣겠다.상궁마마, 제발 부탁 드리겠습니다."
"왜 갑자기 존칭이시오? 평소대로 하세요. 칫~...그러니까 왜 과격하게 밭일을 시켜서는...ㅉㅉㅉ.."
"흠흠...어쨌든...모집 연령이 4~10세 사이라는데  네 조카는 8살이니 나이가 딩동댕~ "
"딩동댕이 맞기야 맞는데...아이~ 골치야,뭐 좋은 수가 없을까? 고민 고민...또 고민..."
"이번 기회를 못 잡으면 거의 10년 정도 기다려야 하는데 좋은 머리로 방도를 찾아..."
"아~ 빙고~~!! 앰무새 피는 아니더라도 비슷한 참새 피라도 구해서 팔목에서  안 떨어지게 집에서 맹훈련을 시키세요."
"ㅎㅎㅎ..역시 우리 동생이여~  아니 상궁이여~..."
"웃겨~ 그리고 원래 상궁 이상의 추천을 받아야 입궁을 할 수 있는데 다른 상궁들은 어떻게 하는지 정보는 오라버니가 알아보셔~"
"알았다. 여인들 뒷조사는 원래 내 전공이잖니.ㅎㅎ"
"이 모든 것을 우리 귀인마마께  보고부터 드릴테니 나머지도 작전대로 하세요."
 
???...
궁녀는 아무나 하나?
보통 10년에 한번 정도 뽑았다고 한다.
보통 중간 계층의 4~10세 사이의 여자 아이들로 상궁(정5품)  이상의 추천을 받아야 하고...
상궁 이상의 추천...??...거의 모든 후궁들이 자기에게 딸린 상궁을 얼굴마담 형식으로 내세워 작전을 짰다는...
다른 의미로는 내명부(품계를 받은 궁중의 여성...후궁과 궁녀)의 권력싸움에 필요한 자기편을 미리 만들어 둔다는 뜻이다.
견습나인(새앙각시)은 몸가짐이나 말하기 등 궁중 법도를 빠짐없이 배우고 언문과 천자문, 대학, 소학까지 두루 익혀야 했다.
남성이 아닌 여성으로써 그 귀하고 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신분이 되는 것이다.
그것도 허접한 교육이 아닌 그 유명한 왕실교육이 아닌가?
 
또 집안에 죄인이 있으면 절~대로 안되고...
가까운 친척 가운데 돌림병,유전병에 걸린 사람이 없어야 한고...
특히 중요한 것이 '처녀'여야 한다는 것...
'금사미단(金絲未斷...금실이 끊오지지 않았다는 뜻으로 처녀막이 찢어지지 않았음을 의미)
앵무새의 피를 팔목에 떨어뜨려 피가 맺히지 않고 그냥 흐르면 처녀가 아니라고 여겼다고...어이가 없어서...
 
아무튼 정식 궁녀가 되면 최고 정5품에서 최하 종9품에 이르는 막강 궁녀집단에 속하게 된다.
그리고 하는 일에 따라 품계와 소속이 정해지고...
후궁들의 근접비서의 역활과 상대 후궁들의 스파이 노릇도 하며...
이 말을 살짝 비틀어서 말하면 지금은 비록 비천한 신분이지만 후궁으로 가는 지름길에 서 있다는 의미가 된다.
궁녀가 되면  심부름도 시키고 온갖 화풀이도 할수 있는 '무수리'라는 종이 붙는다.
무수리..??..
그 무수리들 중에서 물을 긷는 최씨가 숙종의 후궁이 되고 영조를 낳고...숙빈 최씨가 되었다는...
???..아무리 하찮은 일을 하는 무수리라도 성이 있었다는...아무나 궁에 들어 가는 것이 아니었다.
 
그러면 내명부의 정1품에서 종4품까지는...??...

정1품 빈(嬪)   종1품 귀인(貴人)    정2품 소의(昭儀)   종2품 숙의(淑儀)

정3품 소용(昭容)    종3품 숙용(淑容)   정4품 소원(昭媛)    종4품 숙원(淑媛)


정1품 빈(嬪)...영의정,우의정,좌의정 삼정승과 같은 품계...대단한 권세다.
조금 더 보충을 하자면 삼정승 중에 빈(嬪)의 친척이라도  있으면 힘 없는 국왕이라는 뜻이다.

물론 실록에 힘 없는 국왕,마누라와 그 친척들에게 휘둘린 국왕...이렇게 쓰지는 않았지만...미루어 짐작을 하면 그렇다는...

 

어쨌든...후궁도 같은 후궁이 아니었다.

왕의 자녀를 생산하고 그 가운데 왕자가 있으면 품계가 오르고...(일반적으로는)...

그렇지만 가장 결정적인 것은 전하와의 잠자리에서 누가 승리하는냐가 아닐까?

어쨌든 궁녀로 들이기 위해 엄청난 줄서기가 있었던 조선...부와 권력을 쥘 수 있는 또 다른 길이었으니까.

출처 : 처녀만 궁녀가 될 수 있느니라~
글쓴이 : 시보네/54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