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백과

[스크랩] 에토스(Ethos)를 아시나요? 그리고.. 파토스, 로고스

tlsdkssk 2006. 4. 23. 06:21

‘성격’ ‘관습’을 의미하는 옛 그리스어.
원어명 ēthos

 

일반적으로 민족적 ·사회적인 관습을 말하며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이 말에 중요한 철학적 개념이 주어졌다.

 

인간이 가지는 가능성이나 능력은 항상 상반하는 방향을 내포하고 있으나 동일한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한 방향으로만 지향하는 습관이 양성된다. 이 습관이 에토스이며 이 에토스에 의하여 영혼의 선악의 성격도 자란다. 에토스는 지속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일시적인 특성을 가진 파토스(pathos: 또는 )와 대립된다.

 

에토스 [ethos]

 

습관·성격을 뜻하는 그리스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철학적 의미가 주어졌다. 그리스 음악에서는 에토스의 개념에 의해 여러 가지의 음악적 양식에는 저마다의 독특한 성격, 즉 윤리적 특징이 있다고 생각했다.

 

다시 말해 도리아 선법은 강하고 남성적이며 프리기아 선법은 황홀하고 감정적이며 리디아 선법은 친밀하고 선정적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따라 플라톤은 〈국가〉에서 도리아 선법의 교육적 효과를 강조하면서 리디아 선법의 영향에 대해 경계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덕(德)을 지적(知的)인 덕과 윤리적인 덕으로 나누고, 지적인 덕은 교육에 의해 조장되기 때문에 경험과 시간이 필요한 반면 윤리적인 덕은 에토스에 의해 형성되며, 따라서 이것을 다루는 학문의 명칭도 에토스와 유사한 에틱스라 불린다고 했다.

 

그는 윤리적인 덕이 본래적으로 우리에게 갖추어져 있지 않지만 우리의 본성에 거스리는 것도 아니라고 보았으며, 정의로운 행위를 하면 정의로워지듯이 다른 덕도 마찬가지의 효과를 가져오고, 선한 에토스를 획득하도록 강제되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선한 행위를 실천하는 데서 기쁨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윤리적인 덕은 훈련이나 에토스에 의해 완성될 수 있으며 입법가의 할 일은 좋은 에토스를 형성하도록 함으로써 선한 시민을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수사학〉에서 사람의 자연적 성향, 기질, 도덕적 성격 등을 에토스로, 주어진 상황에서 표출되는 감정을 파토스(pathos)로 구별했으며, 수사학이란 단지 언어 문장의 장식술이 아니라 에토스에 따라 각각 상이한 성격적인 사고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했다.

 

 

 

에토스(Ethos), 파토스(Pathos), 로고스(Logos)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수사학>에서 설득의 수단으로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의 세 가지를 구분한 바 있는데, 에토스는 화자의 성격을 뜻하고 파토스는 청중의 심리적 경향·욕구·정서 등을 뜻하며 로고스는 담론(텍스트)의 논증, 논거의 방식들이다.

 

 

한 마디로 믿을 만한 사람이 믿을 만한 메시지를 통해 수신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 설득이 된다는 말이다.

 

 

-에토스(Ethos) 에토스는 화자와 화자가 전하는 메시지의 신뢰성. 즉, 화자의 인격과 신뢰감.

 

-파토스(Pathos) 청중을 설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감정적인 소구. 즉, 정서적 호소와 공감.

 

-로고스(Logos) 로고스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화자의 주장을 실증하는 소구방법. 즉, 논리적 뒷받침.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

출처 : 에토스(Ethos)를 아시나요? 그리고.. 파토스, 로고스
글쓴이 : francesco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