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사랑하며

[스크랩] 당신의 NQ는?

tlsdkssk 2005. 11. 18. 04:40

IQ는 사람의 지능(知能)을 재는 지수지만, NQ(Network Quotient ; 공존지수)는 함께 사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얼마나 잘 운영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을 재는 지수이다. IQ는 자기만 쓸 수 있는 연장이지만, NQ는 자기 아닌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위한 도구인 것이다. 이런 면에서 보자면 NQ는 어떤 사람이 남과 더불어 함께 살 수 있는 자격이 있는가를 알아보는 잣대이기도 하다. 'NQ가 높은 사람'은 주위 사람을 배려하고, 나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에 기여함으로써 자신이 행복해지는 사람이다.
생각해보면 이런 사람들이 성공하고 리더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미국의 하워드 가드너 교수팀의 '훌륭한 직업인의 조건'이라는 연구 프로젝트의 결과는 오늘날 미국에서도 성공 비결이 '좋은 머리'에만 있는 것이 아님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들은 사회각계의 성공한 전문가들을 직접 면담 조사했다. 그들은 적어도 미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업무 수행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감이 강해야 직장인으로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남과 더불어 살 줄 알아야 개인의 삶이 더 충만해지고 사회적으로도 존경으로 보상 받는다는 것이다. 이들의 보고서 『GOOD WORK』에서 한 유명한 잡지 기자는 성공비결을 이렇게 털어놓고 있다. "저명인사가 되려는 생각 없이 자기보다 먼저 남을 생각할 줄 아는 아량과 호기심, 인내심을 길렀던 것이 주효했던 것 같다." 이제 NQ의 시대다. 머리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을 따뜻한 가슴으로 풀어나가는 그런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가 왔다.
갈수록 잘 되는 사람들은 자신의 약한 배경을 한탄하기보다는 스스로 '좋은 네트워크'를 구축한 사람들이다. 자신의 어려운 환경을, 자신을 좋아하고 지지하고 도와주는 환경으로 바꾼 사람들이다. 그들은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먼저 사람에게 다가서고, 먼저 사람에게 고개를 숙이고, 먼저 자기 것을 내주었기 때문이다. 함께 사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운영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남을 도와줌으로써 자신도 성공하고 행복해지는 기술. 이것이 NQ이다. 타인의 이해, 요구를 한 발 먼저 발견하고, 타인과 쉽게 접촉하고, 다면적으로 교류하며, 타인의 장점을 살려주고, 함께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어느 누가 좋아하지 않겠는가?
리더가 되기를 꿈꾸는 자, 이제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나의 NQ는 얼마나 될까?"


나의 네트워크 마인드 지수는?(문항 당 5점)

1. 최근 한 달 사이에 그 자리에 없는 사람에 대해 진심으로 칭찬 한 적이 있다.

2. 나는(가족, 친척 이외에) 지금의 내가 있도록 은혜를 베푼 사람의 이름을 세 사람 이상
적을 수 있다.

3. 최근 한달 사이에(가족이나 애인이 아닌) 다른 사람의 얼굴을 떠올리며 흐뭇한 미소를
지어본 적이 있다.

4. 비나 눈이 내리는 날 좁은 길에서 다른 사람이 먼저 지나가도록 길을 비켜주거나 내 우산을
살짝 들어올려준 적이 있다.

5. 다른 사람이 내게 도움을 요청하면 언제든지 도와줄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

6. 나에게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찾아 뵙거나 연락을 드리고 있다.

7. 최근 1년 동안 매스컴(텔레비전, 라디오, 신문)에 불쌍한 사람에 관한 기사가 나왔을 때
전화 서비스나 다른 방법으로 돈이나 기부물품을 보내준 적이 있다.

8. 최근 1년 동안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활동에 참가한 적이 있다.

9. 나는 내 수입의 1퍼센트 이상을 기부한다.

10. 나는 최근 6개월 동안 가족이나 애인이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한 적이 있다.


40~50점: 당신은 NQ 마인드가 충만한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으로 인해 다른 이들의 삶까지 빛나게 하는 사람입니다.

25~30점: 당신은 스스로도 행복하고 다른 사람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사람입니다. 좀더 구체적인 행동으로 보여주세요. 당신 주위에 좋은 사람들이 모여들 것입니다.

15~20점: 당신은 천부적으로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을 가진 분입니다. 다만 지금 원활한 의사소통에 자신이 없을 뿐입니다. 용기를 내서 표현하세요. 그리고 좀더 다가가세요.

0~10점: 당신은 지금 다른 사람에게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지금 NQ를 높이지 않으면 당신 주위가 적으로 둘러싸일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무엇이 문제인지 지금부터 곰곰이 생각해야 합니다.


나의 네트워크 유지 지수는? (문항 당 5점)

1. 나는 (최근 일 년 사이에) 나를 도와준 사람에게 편지나 이메일로 감사의 뜻을
표시해본 적이 있다.

2. 나는 지난 1년간 어던 사람(애인, 배우자 제외)에 대한 관심이나 애정을 어떤 형식
(말, 편지, 이메일)으로든 표현해본 적이 있다.

3. 최근 한달 사이에(가족이나 애인이 아닌) 다른 사람의 얼굴을 떠올리며 흐뭇한 미소를
지어본 적이 있다.

4. 나는 최근 한 달 사이에 가족이나 이성친구(애인)가 아닌 사람에게 (뇌물이 아닌)
선물을 한 적이 있다.

5. 나는 같은 부서(사무실)에 근무하는 직장 동료의 생일을 기억하거나 기록해 두는 편이다.

6. 나는 직장 동료(또는 지인들)와 함께 식사를 했을 때 먼저 계산대로 나가는 편이다.

7. 나는 최근 6개월 사이에 다른 사람을 위해서 누군가를 소개해준 적이 있다.

8. 나는 아무리 바빠도 상가에는 빠지지 않고 가는 편이다.

9. 나는 크리스마스 카드나 연하장을 매년 빠지지 않고 보내는 편이다.

10. 나는 최근 1년 동안 다른 사람의 좋은 소식(취직, 승진, 개업, 출산)을 듣고
꽃(선물, 축하편지)을 보낸 적이 있다.


35~50점: 당신의 높은 NQ로 당신의 네트워크는 팽팽 돌아가고 있습니다. 당신이 하는 현재의 노력은 당신의 미래를 환하게 밝혀줄 것입니다.

30~25점: 당신은 NQ를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분입니다. 지금 당신의 네트워크는 썩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만, 당신이 원하는 오메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좀더 땀을 흘리실 필요가 있습니다.

15~20점: 당신은 당신의 네트워크를 지금 이상으로 더 세심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에 좀더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챙겨야 합니다.

10~0점: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유지에 너무 무심합니다. 지금 당장은 큰일이 없을지 몰라도, 당신의 낮은 NQ는 앞으로 당신의 발전에 큰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리더쉽센터

출처 : 당신의 NQ는?
글쓴이 : 녹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