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백과

비타민 알고 먹기

tlsdkssk 2017. 6. 16. 10:25

국민일보DB
국민일보DB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라틴어로 생명을 뜻하는 ‘비타’와 질소를 함유하는 유기물질인 ‘아민’의 합성어 ‘비타민’. 소량만 필요하지만 건강에 필수적인 물질이죠.
비타민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과 같은 에너지원은 아니지만 성장, 발달, 체내 조직 유지, 에너지 대사를 돕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비타민, 미네랄 등의 식이보충제를 복용하고 있는데 과연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하고 있을까요? 잘 먹으면 약이 되고, 잘못 복용하면 독이 될 수도 있는 것이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보충제를 반드시 먹어야 하는가?=아닙니다. 비타민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고 인체가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으므로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건강한 성인은 영양소가 골고루 배합된 균형 있는 식사를 한다면 식품으로 충분이 섭취할 수 있어 반드시 보충제를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타민은 많이 먹을수록 좋다?=아닙니다. 비타민이 결핍되면 야맹증·식욕부진·신경장애·구순염·피부염·빈혈·구루병·혈액응고장애 등 다양한 질병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과잉됐을 때 오심·구토·설사·체중감소·불규칙한 심박동·저지방혈증·두통·간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김지연 과장은 “정제로 만들어진 식이보충제의 한두 알은 체내에서 식품으로는 상당량의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할 수 있으므로 권장량보다 많이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여러 종류의 영양제를 한 번에 같이 먹는 것이 좋은가?=절만은 맞고, 절반은 틀립니다. 음식도 궁합이 있듯이 같이 먹으면 흡수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오히려 흡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비타민D와 칼슘은 합께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C와 철분을 함께 섭취하면 철분의 흡수에 도움이 되므로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은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그렇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식이지방이 있어야 지방과 함께 흡수되며, 소장으로 분비되는 소화효소와 소장의 점막 흡수 능력에 따라 흡수율이 결정된다. 따라서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흡수율이 높다고 합니다. 김지연 과장은 “비타민 C 등의 경우 식전에 복용하면 오심, 속쓰림,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후에 복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천연 비타민이 합성 비타민보다 나은가?=그렇습니다. 우리 몸은 생물학적으로 자연이 만든 물질을 더 쉽게 흡수하고 이용하며, 한 개의 성분만이 아니라 여러 보조인자나 효소들이 함께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식품에 따라 성분이 손상되지 않게 잘 조리하여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김지연 과장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개인 식생활이나 흡연 여부 등 생활 습관에 따라, 질병이나 복용하고 있는 약에 따라 비타민의 필요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인별 맞춤형으로 필요한 비타민만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습니다. songbk@ku

'생활 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움직여라  (0) 2017.07.19
끼니, 거르지 마라  (0) 2017.07.12
어지럼증에 대하여  (0) 2017.05.24
꽃의 효능  (0) 2017.05.16
와인에 대하여  (0) 2017.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