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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열정의 탱고.. La Cumparsita

tlsdkssk 2012. 1. 27. 11:34

 


열정의 탱고.. La Cumparsita






Astor Piazzolla - La Cumparsita



아르헨티나 탱고의 명곡 라쿰파르시타...
"내게 탱고는 발보다 귀를 위한 것이다" 1921년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난 그는 궁핍한 경제공황 시절, 가족과 함께 뉴욕으로 이주했고 어린 시절 피아노와 반도네온을 배우면서 음악가의 길을 걷는다. 파리에서 클래식을 공부한 뒤 자신이 연주하는 반도네온을 주축으로 한 연주단을 결성해 탱고에 일대 혁명을 불러 일으켰다.


아스토르 피아졸라는 1950년대 중반 다리와 손, 허리의 움직임에서 벗어나 '귀'로 듣는 탱고의 시대를 연 그는 평범한 춤곡 탱고를 클래식 수준의 장르로 느끼도록 만든 장본인이다. 아르헨티나 대중음악의 변혁을 일으키고 자신의 음악을 누에보 탱고(Nuevo Tango), New Tango라 지칭했다.


우루과이의 마토스 로드리게스가 작곡한 것으로 아르헨티나의 속어(俗語)로 가장행렬이라는 뜻인 이 곡은 각각 16절 단위의 3부로 나뉘어 전곡이 단조로 되어 있다. 1915년경 작곡되었으며 오늘날까지 전세계적으로 레코드만도 수백종이 넘게 발매되었다.



Harmonicats - La Cumparsita





우루과이의 마토스 로드리게스(1897-1948)가 작곡한 것으로 아르헨티나의俗語로 가장행렬이라는 뜻이다. 곡은 각각 16절 단위의 3부로 나뉘어 全曲이 短調로 되어 있다. 1915년경에 작곡되었으며, 오늘날까지 전세계적으로 레코드만도 수백 종이넘게 발매되었다. 대중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이 곡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며 유명한 테너가수 티토 스키파도 이 노래를 즐겨 불렀다.


작곡가는 1897년에 몬테비데오에서 태어난 Gerardo Matos Rodriguez이다. 그는 건축학도였으나, 우루과이 대학생 연합회에 있던 낡은 피아노를 치면서탱고를 한 곡 작곡했고, 이 음악은 세계로 퍼져 나간다. 바로 이것이 라 쿰파르시타이다. 1917년 5월 몬테비데오에서 Roberto Firpo 라는 피아니스트이며 음악 감독이고 작곡가였던 인물이 등장한다. 그는 La Giralda라는 옛날 카페에서 연주하며, 그곳을 친구들의 손에 이끌려 가게되는 이가 Matos이다.


Matos는 자신의 영감으로 만든 탱고를 당대의 유명피아니스트인 Firpo에게 보여준다. 거기서 Firpo는 몇부분을 교정하고, 이튿날 밤에 연주한다. 이 연주는 대성공을 거두며, 이 카페는 몬테비데오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전통적인 모퉁이인 Julio Andes 18번지에 아직까지 그대로 남아 있다. 그 얼마 후 Alberto Alonso minotto di Cicco 로 구성된 우루과이 4중주단이 라쿰파르시타”의 첫 녹음을 한다.



  

  
Los Indios Tabajaras
  
Xavier Cugat

Tito Schipa
  
Anibal Troilo
  
Bert Kaempfert

  
Marcel Azzola & Yvette Horner




Tango...................



스페인어를 쓰는 아르헨티나에서 시작된 탱고의 용어는 스페인어다. 영어의 ‘tango(탱고)’는 스페인어로도 tango 지만 ‘땅고’로 발음된다

 

탱고의 원형은 19세기 중엽 선원들이 부에노스아이레스에 들여온 쿠바의 하 바네라와 함께 1850년 무렵까지 라틴아메리카 전지역에 퍼진 춤으로 보고 있다 . 음악적으로 목동의 전통인 즉흥적 가사로 된 파요다와, 2/4박자의 싱코페이션 (당김음) 리듬이 특징인 밀롱가 (하바네라에서 파생한 춤곡)가 탱고 발전에 공헌하였다.

 

댄스는 탱고에스파냐 안달루시아지방의 (집시에 의한 춤으로 집시 플라멩코라고도 한다), 쿠바의 단손과 하바네라, 유럽의 폴카와 쇼티셰가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다. 탱고라는 이름이 처음으로 쓰인 것은 1875년 무렵이다. 탱고는 하바네라나 밀롱가 리듬에 따라 1915년 무렵까지 2/4박자였으나, 그 뒤 4/8박자가 우세하게 되었고 55년부터 각양각색으로 복잡해진 리듬이 사용되었다. 악곡형식은 초기에 주로 3부분형식이었으나 E. 델피노가 2부분형식 곡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2부분형식이 많아졌다. 이 형식에서는 주조(主調)에 대한 속조(屬調) 또는 평행조 관계가 많이 나타난다 .

탱고는 3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첫째는 탱고밀롱가로서 기악곡으로 강렬한 리듬이 특징이다 둘째는 탱고로만사로 기악만으로 된 것과 노래가 따르는 2가지가 있으며, 탱고밀롱가보다 서정적·선률적이고 노래는 매우 낭만적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째는 탱고칸시온으로 기악반주가 있는 성악곡으로 매우 감상적이다. 탱고칸시온은 특히 1930년대에 탱고가 변두리 하층사회를 벗어나 도시의 대중음악으로 변하였을 때 대표적인 것이 되었다.


출처 : 豊友會
글쓴이 : 시보네/54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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