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차 .....모과는 칼슘, 칼륨,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이다. 모과는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기관지염에도 좋다. 또한, 무릎이 저리거나 근육경련이 많은 사람에게도 좋다
재료: 모과 6~7개, 설탕, 생강 조금. 모과를 깨끗이 씻어 씨를 뺀 후 얇게 썬다. 병이나 항아리에 모과를 담고 설탕을 켜켜이 뿌리면서 얹은 후 생강을 넣는다 한달 정도 지나면 모과청이 생긴다. 모과청을 2스푼정도 넣고 끓인 물을 부어서 마시면 된다.
♣대추차 .....대추는 열을 내리게 하고 변비를 없애며 장을 튼튼하게 한다. 또한, 이뇨작용도 있다
재료: 마른대추 약 30개정도, 물 10컵, 감초 약간, 생강조금. 마른대추는 찜통에 넣고 30분정도 찐다. 찐 대추는 채반에 담아 서늘한 곳에서 잘 말린다. 말린 대추와 감초, 생강을 넣고 물이 반쯤 줄을 때까지 은근히 달인다. 체에 걸러서 꿀이나 설탕에 타서 마신다.
♣솔잎차 .....솔잎은 혈관계통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숙취 제거, 신경통에 좋다. 비타민C와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에 좋으며 몸에 쌓인 담배의 니코틴 제거에도 좋다.
재료: 솔잎 200g,황설탕 500g. 솔잎은 병이나 항아리에 켜켜이 담고 황설탕을 뿌려서 매일 저어 3개월 정도 숙성시킨다. 3개월이 지나면 솔잎은 체에 걸러내고 원액만 담아서 보관한다. 원액에 끓인 물을 부어서 마시면 된다.
♣ 결명자차 .....결명자는 비타민C와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간장의 열로 인한 급성결막염이나 시력장애에 좋다. 눈이 침침할 때 꾸준히 먹으면 좋다.
재료: 결명자 15~20g,물 800ml. 건조된 결명자를 물에 씻어 건져 낸다 . 주전자에 결명자를 넣고 물을 부어서 은근히 끓인다. 찻잔에 따라 마신다.
♣오미자차 .....오미자는 색이 아름답고 다섯 가지의 맛을 가지고 있는데 짠맛은 간을 보호하고 맵고 쓴맛은 폐를 보호해주어 기침이나 천식에 좋고, 단맛은 자궁에 좋다. 또한, 피로회복에도 좋다.
재료: 오미자 20g, 물 400ml. 주전자에 말린 오미자와 물을 붓고 약한 불에 은근히 끓인다. 물이1/3쯤 남았을 때 오미자를 걸러내고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시면 된다.
♣구기자차 .....구기자 잎에는 비타민C가 들어 있어 동맥경화를 막아주고 열매에는 혈액순환을 돕는 성분이 들어있다. 또한,해열, 기침방지 및 피로회복에도 좋다. 남성들에게는 탈모방지, 여성들에게는 피부가 깨끗해지고 기미가 없어지는 효과도 있다.
재료: 구기자 15g, 물 800ml, 생강조금, 계피조금, 대추. 구기자 열매는 씻어서 건져낸다. 주전자에 구기자와 생강, 대추, 계피를 넣고 물을 부어 적당히 끓인다.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시면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