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스크랩] 최근 건강식으로 각광받는 톳이야기

tlsdkssk 2006. 7. 9. 07:01
식이섬유, 칼슘, 철분, 칼륨,비타민류, 그리고 특히, 톳은 라미닌이라는 특수한 아미노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조에는 식이섬유, 미네랄, 미끌미끌한 성분이 건강식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무코다당(mucopolysaccharide)에는, 콜레스테롤과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우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수행합니다.
톳에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고, 그 함유량은 해조 중에서도 넘버원입니다. 칼슘은 다시마의 2배, 김의 10배, 우유의 약 14배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칼슘의 작용을 도와주는 마그네슘도 함유되어 있어, 치아와 뼈의 성장, 고혈압,동맥경화의 예방, 정신안정등의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혈造血기능이 있는 철분도 풍부하여, 시금치의 15배가 함유되어있어, 빈혈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로권태나 생각하는 능력의 저하, 발육부전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톳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우엉의 6배 이상이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의 해소, 성인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톳의 식이섬유는 장내에서 비타민B군이 합성되는 것을 도와주고, 거기에 단백질이 더해지면, 합성능력이 높아집니다.


톳에는 철, 칼슘, 칼륨, 마그네슘, 동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 만들어 먹는 요리에서 빈혈, 골다공증의 예방, 신경질이나 불면증의 해소에 효과를 발휘하고, 성장기 어린이들과 임산부들에게도 좋은 해조입니다.

암의 예방에 효과가 있는 알긴산은 물론,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거나, 암의 초기단계에 작용하여 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푸코스테롤도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합니다. 요오드 이외에도 베타카로틴, 비타민B군, E도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는 장의 활동을 활발히 해줍니다.

또한, 해조에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칼슘, 요오드 등 아름다운 머리결이나 강한 뼈, 깔끔한 혈액 등을 유지하는데 효과 만점입니다. 그 중에서도 요오드는 해조에만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로서 신진대사와 저항력을 높여, 호르몬의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두발을 만들어내는 발모세포의 움직임을 높여 주는 것도 요오드입니다. 해조전반의 강력한 발암 작용도 조사되어 있습니다.


일본의 장수촌을 조사해 보면 대부분은 해안 지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언제나 신선한 어패류나 해조류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변비증세나 변비에 걸리시는 분들은 음식에 의한 자연적인 배설을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에 의존하게 되면, 장의 자연적인 대사에 혼란을 일으켜, 점차 장이나 항문의 움직임을 마비시키게 됩니다. 위의 활동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조류는 모두 우수한 식이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톳도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의 양은 우엉의 5배, 100g중 9.2g이나 함유 되어 있어, 그야말로 변비의 특효약이라고 말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톳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 성분이기 때문에, 장내에서 부풀어 올라, 장에 자극을 주어 장의 움직임을 활발히 해줍니다. 배변활동이 좋아지면 장내에 쌓여있는 여분의 칼로리를 흡수 할 염려도 없어집니다.
그리고 여분의 지방도 같이 배출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효과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의 함유량도 100g당 1400mg입니다. 이것은 성인이 하루 필요량의 2배 이상입니다. 짜증을 진정시켜주며 뼈를 튼튼히 해주는 칼슘은 일본인에게는 부족해 지기 쉬운 영양소 입니다.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빈혈로 고심하고 계신 여성분 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내용출처- www.oh-hiziki.co.kr
출처 : 최근 건강식으로 각광받는 톳이야기
글쓴이 : 대장간 원글보기
메모 :